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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3-08-19 13:38
노년기의 수면장애
 글쓴이 : 관리자
노년기의 수면장애

노인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면 시간이 필요합니까?

대부분 사람들은 대개 8시간을 자면 낮에 아무런 지장 없이 일에 열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충분한 시간 동안 숙면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인자가 관여하게 됩니다. 특히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숙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하는 많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수면 습관이 바뀐다고 하는데…

노년기가 되면서 수면 습관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밤에 잠자리에 누웠을 때 쉽게 잠이 오지 않게 되며 또한 밤새도록 잠이 든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어 몇 차례 잠에서 깨어나며, 이른 아침에 잠에서 깨면 다시 잠이 오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노인들은 낮 시간에 매우 졸리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잠자고 일어나는 주기가 점점 빨라져서 노인이 되면 저녁에 더 일찍 자고 아침에 더 일찍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생리적인 변화로 인하여 항상 잠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것입니다.

노년기의 수면장애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수면장애에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연령이 60세에서 70세가 되면 잠자고 일어나는 수면주기가 바뀌어 수면에 들기도 힘들고 수면 중에 자주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특히, 술, 커피, 그리고 담배를 피우는 등의 습관은 수면장애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노년기에 흔히 동반되는 관절염 같은 질환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통증이나 만성 해소천식으로 인한 기침, 호흡곤란증은 수면을 방해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노인들이 흔히 복용하는 진통제 같은 약물들도 수면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후군이나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 syndrome), 수면중 주기적 사지운동 같은 질환들도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후군은 어떠한 질환입니까?

수면무호흡증후군은 수면 중에 몇 초 동안 호흡을 멈추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이 하룻밤에 수백번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 초 동안의 무호흡은 깊은 잠을 방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는 낮 시간에 졸리게 됩니다. 그리고 수면무호흡증후군은 혈압을 높이고 심장병을 악화시킵니다. 수면무호흡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코를 심하게 골며, 10초에서 30초 동안 호흡을 멈추었다가 헐떡거리며 다시 호흡을 시작하는 무호흡 현상이 수면 중에 여러 번 반복됩니다. 코를 고는 이유는 기도가 좁아져 있기 때문입니다. 목이 짧은 뚱뚱한 사람들에서 수면무호흡이 많으며, 특히 연령이 증가하면 목젖이 처져서 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만일 당신이 수면무호흡의 증상이 있다면,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수면 중에 산소 마스크를 착용하는 치료법도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마스크 안에는 양압이 계속 작용하게 되어 기도가 찌부려져서 좁아지는 현상을 방지해 줍니다. 이러한 치료법을 지속성 기도양압(CPAP)이라고 합니다.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란 무엇입니까?

하지불안증후군이란 다리를 가만히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 다리에서 무엇이 기어다니는 것처럼 간지러운 느낌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다리를 움직이면 간지럽거나 불편한 감각이 없어집니다. 수면 중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파에서 쉬고 있을 때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걸어다니고 싶은 느낌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밤에 잠자리에 드는 시간부터 시작됩니다. 근질거리는 느낌 때문에 자꾸 다리를 뒤척이게 되어 잠을 설치게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 질병은 더 많아집니다.

수면중 주기적 사지운동이란?

잠이 들려고 하는 순간에 갑자기 다리로 차는 듯한 동작이 생겨서 잠을 깨게 되는 질병입니다. 이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수면 중에 한쪽 또는 두다리가 갑자기 들리면서 차는 듯한 동작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일에 대하여 같이 옆에서 잠을 잔 사람이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종종 그 사람은 자기가 발로 찬 일에 대하여 기억하지 못합니다. 숙면을 취할 수 없기 때문에 낮시간에 졸리게 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 있는 사람이 수면중 주기적 사지운동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두 가지 질환에 대하여 약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기 지켜야 할 생활습관은?

  • 매일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같은 시간으로 일정하게 합니다.
  • 20분 이상 낮잠을 자지 마십시오.
  • 점심식사 이후에는 카페인 음료를 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저녁시간에는 술을 드시지 마십시오. 잠이 오도록 도와 줄 수는 있지만 한밤중에 잠에서 깨어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오랜 시간동안 침대에 누워서 잠을 청하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30분 이상 잠을 자려고 노력해도 잠이 오지 않으면 일어나서 잠시동안 책을 읽거나 조용한 음악을 듣거나 그런 조용한 일을 하십시요. 그리고 나서 다시 잠을 자도록 하십시오.
  • 불면증이 생긴다면 복용하고 있는 약들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약의 복용에 대하여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통증이나 근심과 걱정, 그리고 여러가지 신체적인 증상(호흡곤란, 코막힘, 가려움증 등) 때문에 잠에 들기 어렵다면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매일 조금씩 운동을 하십시요. 규칙적인 운동은 숙면을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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